home 쑥쑥교육정보 > 교육뉴스

교육뉴스

제목 [교육기사스크랩] 시각 매체에 익숙한 초등 작성일 2015.02.12
파일

 

◇초등생, 학습단계 간결하고 삽화·사진 많은게 좋아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5/02/08/20150208001643.html?OutUrl=naver

◆시각 매체에 익숙한 초등학생
초등학생의 경우 스스로 학습 수준이나 성향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참고서를 고를 때 부모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먼저 참고서는 학습 단계가 간결한 것이 좋다. 단계가 많고 복잡하면 어떤 내용을 학습했는지 정리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저학년일수록 학습 목표에 따른 학습 단계가 간결해야 학습한 내용이 오래 기억이 남는다. 또한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어휘와 학습 매체를 잘 활용하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중요한 학습 용어나 어려운 단어는 별도 코너를 두어 자세히 해설돼 있는 참고서가 개념이해에 더욱 도움이 된다. 특히 시각 매체에 익숙한 초등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높여주기 위해서 중요 개념을 삽화나 사진 같은 이미지로 설명하고 있는 참고서가 효과적이다. 참고서에 수록된 문제의 양과 질을 꼼꼼히 따져본다. 문제풀이를 좋아하는 ‘문제직면형’ 아이라면 문제풀이를 통해 개념 이해를 돕는 참고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때 너무 많은 문제가 있는 참고서보다는 문제 양이 적절하면서도 주요 개념 위주로 문제가 구성된 참고서를 선택한다. 문제는 학생이 핵심적인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기본 문제, 형성 평가, 단원 정리 등 3단계 정도로만 유형을 달리해서 푸는 것이 좋다.

◆내신을 관리해야 하는 중학생
중학교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학습 목표는 딱 두 가지다. 향후 입시를 고려해 기본기를 다지는 것과 학교 시험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실력을 다지는 것이다. 두 목표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과목별 기본 학습 원리를 익힐 수 있는 기본서와 학교 시험을 비롯해 각종 시험에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문제집을 부교재로 삼아 꼼꼼하게 학습해야 한다. 과목별 특징을 고려해 적절한 교재를 선택한다. 국어는 글에 대한 이해와 감상 능력을 키우는 게 중요하므로 교과서 지문을 완벽하게 해설하고 관련 문제를 제시한 참고서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수학은 다양한 문제를 어떻게 풀 것인지 전략을 수립해 해결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유형별로 문제를 공략할 수 있는 참고서를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특히 내신 대비 문제집의 경우에는 시험 대비 기간에 풀 수 있는 적정한 문항 수로 구성돼 있는지를 파악하고 기출 문제와 예상 문제가 적절한 비율로 구성돼 있는 것을 선택해 실전 감각을 기르도록 한다.

회사소개 l 이용약관 l 개인정보 처리방침 l 고객센터 l 사이트맵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169-21(주)해법에듀 대표이사 : 홍인국 ㅣ 통신판매신고서 제18-2039호 l 사업자등록번호 : 119 - 81- 96468 l 대표번호 : 02) 2623 - 3881 Copyright 2018 by HBEDU. All Rights Reserved.